공현(龔賢), 총림중산도(叢林重山圖), 1672, 종이 위 수묵설색, 광저우예술박물원 소장중국의 난징(南京)은 고대에는 금릉(金陵)이라 불렸으며 명대 개국 초기의 수도로써 정치·경제 문화의 중심지였고 산수의 도시로 많은 화가의 이목을 끌었다. 전시는 명말청초 금릉 화파의 대표작가 공현(龔賢), 오굉(吳宏), 번기(樊圻), 고잠(高岑), 엽흔(葉欣), 번기(...
항성모(項聖謨), 송화도권(松花圖卷) 부분, 종이 위 설색, 152.5×26cm본 전시는 송, 원, 명, 청대 시기별 소나무와 관련된 고대 회화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작 46점은 상황에 따라 ‘송하문(松下問)’, ‘송상수(松上壽)’, ‘송간여(松間遊)’로 나눠 구성된다. 명대 궁중 화가 상희(商喜)의 <산루상설도(山樓賞雪圖)>, 청대 항성모(項聖謨)의 <송화...
너무 많은 물고기, 2013, 유화, 170×200cm, ⓒAy TJOE Christine, Ota Fine Arts인도네시아 출신의 현대 예술가 크리스틴 아이 추(Christine Ay TJOE, 1973- )는 드라이 포인트 등의 요판 인쇄 기술을 배운 뒤 텍스타일 디자이너로 경력을 쌓고 2000년부터 아티스트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작품은 인간의 불완전함과 양면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엿보이고, 특히 캔버...
토모토 시즈코, 그림을 그리는 나, 1993다이쇼 시대 초에 태어나 격동의 시대를 거치며 그려온 토모토 시즈코, 나카 스미코, 히자카타 에이의 작품을 소개한다. 나이가 들수록 과거를 추억하며 봇물 터지듯 왕성한 결과물을 쏟아내고 있는 이들은 어린 시절 추억부터 세월의 흐름 속에 순간순간 머물렀던 설렘을 작품으로 담아내며 그들의 빛나...
집, 2013, 작가 소장 유리를 소재로 부드러운 빛을 표현하는 작가 오키타 가츠야(Katsuya OHGITA, 1957- )는 가나자와 미술대학에서 금속 주조를 전공하고, 도쿄 유리 공예 연구소에서 제작을 배워 1980년대 후반부터 간결한 형태에 빛의 존재를 의식한 작품을 제작했다. 집, 산, 대지, 비, 바다, 별 등 일상 속 풍경에서의 발견을 통해 작가...
램 크릭에서 레오노라 캐링턴과 막스 에른스트, 193720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열정적이고 때로는 전복적인 연인관계에 의해 발생한 창작 과정을 탐구한다.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이었던 자유로운 예술가 연인들은 서로 간의 풍성한 교류, 대치, 영향을 통해 개념과 작품 그리고 예술운동이라는 결실을 보았다. 전시는 작품에 반영된 예술가들의 사적인 ...
존 컨스터블(John CONSTABLE), 데드햄 수문과 제분소(Dedham Lock and Mill), 1818년경, 캔버스에 유채, 70×91cm, 개인 소장영국 테이트브리튼에 소장된 70여 점의 영국 풍경화 작품이 중국에서 최초로 선보인다. 리처드 험프리스의 기획으로 18세기 위대한 고전주의 화가와 19세기 낭만주의에서부터 라파엘전파와 인상파 화가, 20세기 선봉 현대주의 작가 작...
전시 전경한국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중국 광동성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동아시아 해역에서 발견된 침몰한 선박 자료와 한·중 양국 기관의 고고학 문물과 자료 400여 점을 전시한다. 전시는 3부로 나눠 제1부에서는 중국 광동성과 복건성 해역에서 발굴된 남해 1호와 난아오 2호, 한국의 신안선과 마도 3호선 등의 선박모형과 유물을 전시하고 제2부...
토머스 게인즈버러, 첼로를 연주하는 존 채피 목사, 약 1750-52, 캔버스 위 유화, 749×609cm런던 테이트브리튼의 소장품으로 구성된 중국 내 최대 규모의 영국 풍경화전이다. ‘현실과 몽상’,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자연주의와 인상주의’, ‘현대 초기 풍경예술’과 ‘현대 말기 풍경예술’로 구성되며 게인즈버러, 터너, 컨스터블 등 18-19세기의 저명...
정체성을 다루는 온라인 비디오들, 2018, 전시기획자 제이슨 에핑크 제공, 사진: 애론 탐슨인터넷은 우리가 동영상을 접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켰다. 매일 백만 시간 분량의 온라인 비디오가 생산되고, 이것은 영화나 TV 프로그램과는 성질을 달리한다. 택배 상자를 같이 뜯거나, 시청자와 함께 외출 준비를 하는 비디오 또는 브이로그(Vlog...
이것과 저것 사이, 2017, 캔버스에 템페라, 젯소, 잉크, ⓒ리사 브라이스테이트브리튼에서 젊은 작가를 소개하는 아트나우(Art Now) 시리즈로, 런던에서 활동하는 리사 브라이스(Lisa BRICE, 1968- )의 전시이다. 브라이스는 전통미술사에 등장하는 남성 작가의 시선으로 남성 관객에게 보이기 위해 수동적으로 표현된 여성의 누드를 여성 중심으로 재서술한다. 작...
전시 전경, 작가 제공미국 작가 제이슨 모런(Jason MORAN, 1975- )의 작업은 작곡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실험적인 작곡을 한 후, 오브제와 사운드의 두 요소를 결합해 마치 미술과 연극이 합쳐진 무대를 만들어 낸다. 미술관에서의 첫 개인전인 이번 전시에서 관객은 모란의 초기 작업인 입체작품과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제국 호텔, 1923모리미술관 15주년 기념전으로 조몬 시대의 주거부터 현대 건축까지 400개 이상의 전시와 100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 건축의 본질을 선보인다. 세계가 주목하는 일본 건축가들의 창조적 발상과 표현 속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메이지유신 이후 건축 실험의 장으로 다양한 변화 속에 있는 생활과 자연관 등 눈에...
지앙수성 미술관 소장 신 금릉화파 정품전@푸바오스(傅抱石), 부용국리진조휘(芙蓉國裏盡朝暉),종이 위 설색, 48.5×68.7cm, 1964년지앙수성미술관이 소장한 ‘신금릉화파(新金陵畫派)’의 작품 50점이 전시된다. 60년대부터 푸바오스를 대표로 남경 화가의 세력이 출현하면서 ‘신 금릉 화파’가 형성되었고 중국 현대미술사 중에서도 중요 화가 그룹으로 등장...
살바도르 달리, 간부회의 경주와 긴 이야기, 1969, 석판화성서상의 여행기, 재미있는 모험담, 전래동화 등을 주제로 피에르 보나르(Pierre BONNARD), 외젠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등 수많은 작가가 이미지와 텍스트의 경계를 오가는 작업을 해왔다. 1440년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와 압착 프레스의 발명 이후로 작가 역시 에칭...
국제 당대 도예 작품전@바이밍(白明), 벽돌가루의 책, 2017년중국국가예술기금과 칭화대학예술박물관이 공동 주관하는 본 전시는 국내외 영향력 있는 도예가 69명을 초대해 그들의 대표작과 신작을 선보인다. 각기 다른 형태, 개념과 제작기술의 작품을 전시하여 작품 감상 중 차별성과 공동성을 비교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도자기와 인류문...
딸기 도둑, 1883, 사진: ⓒBrain Trust Inc.‘쓸모없는 것과 아름답지 않은 것은 집에 두지 않는다.’ 19세기 후반 영국에서 가장 뛰어난 예술가이자 사상가 중 한 명인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96)는 자신의 저서 「삶의 아름다움」(1880)에서 이렇게 말했다. 공예 운동을 이끌어온 모리스의 이번 전시는 벽지, 섬유, 의자, 출판물 등 주요 작품과 ...
안휘박물원 소장 판위량 회화예술 정품전@판위량(潘玉良), 검은옷 자화상(黑衣自畫像), 91x64cm, 유화, 1940년판위량(潘玉良, 1895-1977)는 중국 근현대 저명한 여성화가 이자 조각가이다. 1921년 프랑스에서 유학했으며 동창인 쉬베홍과 함께 중국 유화의 개척자이자 창시자의 역할을 했다. 그녀의 작품은 강렬한 민족 특색을 지니며 명쾌한 시대적 정신을 담고 ...